본문 바로가기
일상/Diet - Healthy log

[다이어트 정보] 실제 경험담을 통한 다이어트 시 비타민 섭취의 효능과 추천 / 피로감 극복 방법

by Carstor Pollux 2023. 6. 27.
반응형

다이어트 시에는 모자란 영양소를 비타민 혹은 보조제로 섭취해야하는데, 무분별한 비타민 섭취는 오히려 독이 될 수 있다. 다이어트와 비타민의 상관관계는 어떤지 알아보고 다이어트 시 섭취해야할 필수 비타민에 대해 알아보자!


실제 경험에서 -17 감량과정에서 다이어트를 하면 할 수록 느꼈던 피로감

 

 

-17 kg 감량을 1년간에 걸쳐 다이어트를 하면서 체지방도 빠지고 근육량은 늘었지만 항상 피로감에 시달려야 했다. 물론 비만인일때의 비만세포의 염증반응이 주는 피곤함도 있었지만, 살이 빠지고 나서도 꾸준히 피로감에 시달려서 이게 왜 그런건지 극복할 방법을 찾다 다이어트시에 꼭 필요한 영양성분이 무엇이며 어떻게 극복할 수 있는가에 대해 공부해보았다.

 

나는 다이어트 시 가장 많이 느낀 안좋았던 증상은 (물론, 살을빼서 예뻐졌다, 날씬해졌다와 같은 외적인 장점도 많았지만, 속에서는 피곤함과 무기력이 밀려왔었다.) 탈모, 건조함, 피로감 3가지였다. 

 

다이어트의 부작용

다이어트시 영양소 부족은 기초대사량 감소, 피로감, 변비, 근육 감소 등의 건강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 따라서, 일방적인 식이조절보다는 식단관리와 운동이 함께이루어져야 하며, 부족한 영양소 등은 비타민과 보조식품을 통해 보완해주어야 한다.

 

다이어트 시 피로감을 느끼는 이유와 원인은?

다이어트와 비타민 혹은 영양제 섭취는 매우 중요하다. 다이어트시 느끼는 피로감은 여러가지 원인이 있지만 정리해보자면

 

첫째로는 갑작스러운 식이요법과 제한으로 인해 영양소가 부족해지고 몸은 긴축과정에 돌입한다. 이는 대사량이 낮아지고 에너지 공급량이 줄어들면서 몸에 골고루 영양소가 전달되지 못해 말단부에 피로감이 축척된다.

둘째는 혈액 속에 당이 낮아지면서 저혈당 상태가 될 수 있기때문에 에너지 대사과정에서 필요한 당성분이 부족해져서 피로감이 생길 수 있다.

셋째로는 운동량이 늘어나면서, 몸에서 사용되는 에너지가 늘어나고 소모되고 배출되는 에너지 부산물들이  근육에 축적되는 피로감이 더해진다. 

 

다양한 원인 있을 수 있지만 다이어트 시에 느끼는 피로감의 원인을 살펴보았다.

 

다이어트 시 비타민 꼭 섭취해야할까?

비타민 중 몇가지는 몸에 대사과정에서 필요한 영양분을 공급하고, 빠르게 지방을 연소시킬 수 있는 핵심적인 역할을 하기도 한다. 다이어트를 하면서 비타민 결핍이 발생하면, 체중 감량이 더뎌지고 심하면 요요현상이 생길 수 있다.

장기간 정체기가 지속된다면 몸에 부족한 영양분과 비타민 결핍이 발생했을 수 있다. 

다이어트 기간동안 충분한 식이가 이루어지지 않아서, 영양소 결핍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기때문에 특별히 보조되는 식품이나 비타민을 챙겨 먹는 것이 좋다. 과도한 섭취는 독이 될 수있지만 적당한 섭취는 부족한 영양소를 보완해주는 역할으 하기때문에 필수로 챙겨먹어야 한다.

 

나도 탈모로 고생하는동안 영양제로는 단백질을 보충할 수 있는 비오틴과 간에 좋은 밀크씨슬을 섭취했다.

 

운동중 발생하는 독소와 지방연소과정에서 운동을 하다보면 간이 무리하게 활동해야할 수 있기때문에 그러면 피로감과 더불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더딘 체중감량을 방지하고 간을 보호해주기 위해 필수적으로 두가지는 항상 챙겨왔고 탈모도 극복할 수 있었다.

 

탈모극복방법은 지난 포스팅을 참고하여 극복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

 

반응형

 

꼭 섭취해야 비타민은?

1. 비타민 D는 지방세포조직에서 에너지 대사로 쓰이는 포도당을 만들어내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비타민 D는 체지방 감량에 도움이 되기때문에 필수 섭취해아한다.

2. 비타민 C는 노화방지로 유명하지만 세포의 항산화과정 즉, 노화를 더디게하고 새로운 세포의 재생에 도움을 주기때문에 비만으로 인해 노화되고 병든 세포를 없애고 새로운 세포를 만들어내는데 도움을 준다. 체내에 존재하는 독소를 제거해주고 철분등의 흡수를 촉진시켜 휴식 중에도 체내에서 독소를 분해하고 에너지 소비를 촉진시키는 것을 유도한다.

3. 비타민 B6는 단백질 분해를 촉진시키는 효소를 활성화시키고 다이어트 시 발생하는 허기감과 공복감을 완화시켜준다.

4. 비타민 B12는 에너지대사와 관련되어 체지방 감소와 대사에너지 증가에 도움을 준다.

5. 비타민 K는 체내의 지방 세포 제거와 분해에 도움을 주어 체지방률 감소를 야기한다. 다이어트시 영양소 부족은 뼈에 골다공증이나 골밀도 감소를 야기할 수 있는데  이또한 방지한 역할로 보완해준다.

 

 


오늘은 17kg 감량동안 느낀 부작용과 극복을 위해 했던 일들에 대해 적어보았다.

 

728x90
반응형

댓글